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이후에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부터 플러그인 설치까지 워드프레스 세팅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해당 작업은 본격적인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로, 서버 종류와 무관하게 모든 워드프레스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도메인을 구매한 후에 호스팅사에서 서버를 구매해서 연결한 후에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이후부터는 어떤 호스팅사에서 서버를 구매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든지 동일한 과정을 거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을 시작으로 플러그인 및 테마를 설치하고 해당 워드프레스를 검색 엔진에 등록하고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에 글을 작성하면 된다. 바로 워드프레스 설치 단계까지가 준비 작업이라면 이후 작업은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로 서버 종류와 상관없이 모든 워드프레스에서 동일한 화면으로 이루어지는 공통된 과정이다. 다음에서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 중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과 필수 플러그인 설치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
우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도메인명 뒤에 슬레쉬와 함께 wp-admin을 브라우저의 URL 주소에 기재한 후에 사전에 설정한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접속하는 게 모든 워드프레스에서 가능한 공통된 접속 방식이다.
또는 서버를 구매한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해당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VULTR에서 서버를 구매했다면 VULTR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plesk라는 워드프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므로 plesk 웹사이트에 접속해도 된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어떤 호스팅 서버를 구매해서 했듯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이후에는 모두 공통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가 나온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이후에는 모두 동일한 워드프레스 꾸미기 작업을 수행하면 된다. 그 첫 단계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가장 먼저 해당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는 작업이다.
모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는 위와 같이 동일한 UI를 보이는데, 여기에서 좌측 메뉴에서 설정을 누른 다음에 언어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바로 한국어로 적용된다. 이후 1번 사이트 제목에는 웹사이트 타이틀을 임의로 기재하고 2번 태그라인에서 해당 웹사이트 설명 문구를 입력한다. 해당 1번과 2번에 기재한 내용은 기존에 티스토리를 해봤다면 알겠지만 검색 엔진에서 첫 번째로 확인하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워드프레스로 운영할 주제에 맞춰 기재한다. 참고로 2번은 태그라인이라고 해서 태그를 기재하는 게 아니고, 1번에 제목으로 웹사이트 타이틀을 입력했다면 2번에는 웹사이트 타이틀을 설명하는 부제를 적은 공간이다.
더불어 사이트 언어 다음에 있는 시간대를 한국 시간대인 UTC+9로 선택하고, 날짜 표시 형식 및 시간 표시 형식은 위와 같이 설정하거나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 한 주의 시작일은 보통 월요일로 하는데, 이 역시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선택해도 무방한 항목이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무언가 변경한 이후에는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야만 정상적으로 변경하므로, 해당 변경사항 저장은 간단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작업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설정 내 고유주소를 누른 후에 고유주소 구조를 글 이름을 선택한다. 기본값은 사용자 정의 구조에 체크되어 있는데, 글 이름으로 했을 때 검색에 조금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이 정도가 필수적으로 수행하는 설정이다. 이외에 설정 내 쓰기, 읽기 항목은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무방한데 필요 시에 테마를 설치하고 실제 글을 쓰고 포스팅할 때 설정을 조정하면 된다.
참고로, 설정에서 토론 메뉴를 선택한 후에 해당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에 추가되는 댓글을 조정할 수 있는데, 해당 부분도 필수는 아니므로 기본값 상태로 두어도 무방하다. 하지만 애드센스용 워드프레스가 목적이므로 댓글 자체가 불편할 수 있어서 보통 기본 글 설정 항목에 있는 3개를 전부 체크 해제한다. 즉, 모든 댓글창을 막아 놓는 설정이다. 이렇게 까지 모든 댓글을 막을 의도가 없다면 기본값 상태에서 하단에 있는 댓글을 공개하기 전에 항목에서 댓글을 수동으로 승인해야 합니다를 체크해서, 댓글을 워드프레스 관리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하면 광고 또는 비속어 등이 담긴 댓글을 최소한 막을 수 있다.
더불어 댓글을 설정하는 토론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아바타 보이기 항목이 나오는데, 워드프레스 속도에 민감하다면 해당 아바타 보이기 항목을 체크 해제해야 한다. 실제로 애드센스용 워드프레스는 아바타 보이기를 대부분 체크 해제하는데, 이 사항은 필수는 아니므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결정하면 된다. 이후 앞에서 언급했지만 쉬우면서도 자주 잊을 수밖에 없으므로 다시 한번 강조하면, 워드프레스에서 무언가 변경하면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야만 적용이 된다.
워드프레스 글쓰기 관련 설정
위에서 제시한 대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를 설정하고 외모에서 테마를 설치하고, 플러그인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꾸미기 작업은 완료된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를 고르는 작업과 무수히 많은 플러그인 중에서 선택하는 작업이 쉽지 않다. 물론 애드센스용 워드프레스에 주로 추천되는 무료 테마 중 하나를 설치한 후에 해당 매뉴얼을 따라하면 별다른 선택을 고민할 필요가 없으므로 해당 작업을 빠르게 완료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에서 실제 글을 작성할 때 필요 시에만 조정한다고 업급했던 읽기, 쓰기 메뉴에서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만 소개한다.
우선 쓰기 메뉴에서는 상단에 나오는 기본 글 카테고리는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쓴 후에 발행할 때 적용되는 카테고리를 지칭한다. 물론 콘텐츠를 발행하기 전에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되는데, 이때 특정 카테고리를 지정하지 않을 때 적용되는 기본 카테고리를 해당 부분에서 설정할 수 있다. 다음으로 읽기 메뉴에서 마지막에 나오는 검색 엔진 가시성 항목에 있는 검색 엔진이 이 사이트를 검색하는 것을 차단은 기본값 그대로 체크가 해제되어 있어야 한다. 해당 항목에 담긴 문자 그대로 해당 항목을 체크하면 검색 사이트에서 해당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검색해서 나오지 않게 하므로, 실수로라도 검색 엔진 가시성 항목을 체크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다만,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한 후에 이것저것 건드리면서 연습할 때에는 해당 검색 엔진 가시성을 체크해서, 검색 엔진이 연습용으로 작성한 콘텐츠를 가져가지 않도록 설정해도 된다. 하지만 이후에 반드시 해당 검색 엔진 가시성은 체크를 해제해야만 자신이 발행한 콘텐츠가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이 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더불어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할 때에는 좌측 메뉴에서 글을 누른 다음에 새 글 추가를 눌러 작성하는 방식이다. 해당 부분은 테마와 플러그인까지 설치한 다음에 진행하므로 여기에서는 쓰기에서 언급한 카테고리만 설명한다. 해당 글 메뉴에 새 글 추가 다음에 있는 카테고리를 눌러서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다. 해당 카테고리는 웹사이트에서 상단에 메뉴 형식으로 보여지는 메뉴바를 의미한다. 바로 쓰기에서 기본 카테고리로 지정할 때 상기 글 메뉴에 담긴 카테고리 항목에서 필요한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접한다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갈 수도 있지만, 나중에 워드프레스로 글을 작성하고 콘텐츠를 발행하는 과정까지 진행하면, 여기에서 언급한 카테고리 사항은 저절로 알 수 있는 부분이므로 지금은 이런 게 있다는 정도만 확인하고 넘어가도 무방하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설치
다음으로 워드프레스에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을 살펴본다. 플러그인은 워낙 다양하고 사용자마다 선호하는 플러그인이 다르므로 선택지가 많다. 바로 선택지가 많다보니 오히려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를 힘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플러그인과 마찬가지로 테마 역시 선택지가 많아서 선택에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다음부터 수행하는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에서는 테마를 선택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관리자 페이지를 설정한 후에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일반적인 순서를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다. 물론 해당 작업 순서가 워드프레스 꾸미기의 일반적인 절차이지만, 워드프레스 테마를 고를 때 의외로 많은 시간을 소요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에서 수행할 작업들은 선후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일단 할 수 있는 작업부터 수행하는 게, 워드프레스로 원하는 웹사이트를 빨리 구축하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도 워드프레스를 VULTR와 Plesk를 활용해서 도메인을 연결하고 설치하는 워드프레스 설치 작업을 완료한 다음에,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에서 검색 엔진 등록을 먼저 수행했다. 이후 관리자 페이지의 기본적인 설정을 한 후에 테마 설치가 아니라 기본적인 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워드프레스를 검색 엔진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구글 사이트 키트와 WP 파일 매니저 등 검색 엔진 등록 시 필요한 플러그인을 사전에 설치한 바 있다. 또한 여기에서 Plesk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함께 설치되는 Yoast SEO 플러그인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Yoast SEO를 비롯하여 구글이 만든 사이트 킷, WP 파일 관리자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다.
위와 같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눌러 해당 페이지로 연결한다. 이때 워드프레스 설치 시에 함께 설치되었지만 사용할 일이 없는 플러그인은 삭제한다.
플러그인 아래에 있는 삭제 항목을 눌러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은 삭제할 수 있다. 더불어 활성화라는 항목이 보인다면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즉,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비활성화라는 문구가 나와야 정상적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만약 삭제하고자 하는 플러그인 하단에 삭제라는 문구가 없다면 해당 플러그인 아래에 비활성화 항목을 누르면 삭제라는 문구가 나온다. 즉,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상태로 만든 후에 삭제해야 한다. 이때 기본으로 설치된 플러그인 중에서 잘 모르겠으면 그냥 내버려두어도 무방하므로, 일부러 삭제할 필요는 없다.
다음으로 애드센스용 워드프레스를 구축할 때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만 소개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플러그인이 워낙 다양하고 사용자들마다 추천하는 플러그인이 제각각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필수 플러그인만 소개하는데, 기본적으로 플로그인은 Add New Plugin 항목을 누른 후에 상단 우측에 있는 검색 박스에 플러그인명을 기재해서 검색하면 된다.
이때 대다수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추천하는 플러그인이 검색 엔진 최적화용 플러그인이다. 즉, SEO에 맞춘 글을 작성할 때 매우 효과적인 플러그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 Rank Math와 요스트 SEO로 플러그인 사용자가 양분되어 있다. 사용자에 따라서 이 둘 중에 하나만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plesk로 워드프레스를 설치 시에 기본적으로 요스트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로 개인적으로 우선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할 생각이다. 만약 둘 중에 어떤 플러그인도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원하는 플러그인명을 기재해서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른 후에 활성화 버튼까지 눌러야만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다음으로 젯팩 플러그인이 공통적으로 추천되는 필수 플러그인으로,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 통계를 제공한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공통된 방법인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른 다음에 활성화 버튼까지 눌러서 정상적으로 설치를 완료한 후에 설정 작업까지 수행해야 한다.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젯팩 설정 버튼을 누른다. 이후 이메일 등록 후에 해당 이메일로 온 승인 메일에서 검증 버튼을 눌러야 한다.
이후 젯팩 가격이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무료 젯팩 제품으로 시작 버튼을 누른다. 그런 다음에 둘러보기 항목을 누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해당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한 후에 다운타임 모니터링과 이미지 가속기를 활성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해당 기능은 옵션이므로 활성화하지 않고, 젯팩이 제공하는 통계 기능만 사용해도 무방하다.
마지막으로 애드센스 목적으로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구축 시에 설치할 플러그인으로 Ad inserter가 있다. 해당 플러그인은 애드센스 코드를 개별 콘텐츠마다 매번 넣을 필요 없이 한 번만 설정해 두면 자동으로 콘텐츠를 발행할 때마다 애드센스 코드가 사전에 지정한 위치에 추가됨으로 애드센스를 목적으로 한다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으로 꼽힌다. 물론 해당 플러그인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다른 플러그인들도 있지만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플러그인 상단 우측에 있는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른 다음에 Activate(활성화) 버튼까지 눌러야 정상적으로 설치를 완료한다. 해당 방식은 모든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이다.
Ad inserter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위와 같은 UI에서 간단히 원하는 위치를 지정해서 애드센스 코드를 입력 후에 저장하면 된다. 상단에 나온 숫자처럼 애드센스 코드가 들어갈 위치를 여러 곳에 개별적으로 지정하고 저장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필수 플러그인인 Ad inserter를 비롯하여 젯팩, 검색 엔진 최적화용 플러그인, 그리고 이전에 포스팅했던 검색 엔진 등록 시 필요한 구글이 만든 사이트 킷, WP 파일 관리자까지 설치 과정만 소개한다. 개별 플러그인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추후에 개별적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개인용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꾸미기 단계 중 관리자 페이지 설정과 필수 플러그인 설치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외에 플러그인은 개별적으로 추가해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다른 사람들이 좋다고 추천한 플러그인을 모두 설치하면 워드프레스에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따라서 필수 플러그인 이외에 추가 시에는 개인적으로 정말 필요한 플러그인만 최소로 추가 설치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위와 같이 현재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쓸 때 사용하는 블록 기반의 구텐베르크 편집기에 익숙하지 않아서, 기존에 티스토리에서 글을 쓸 때 사용한 편집기와 유사한 클래식 편집기를 플러그인에서 추가했다.
위와 같이 플러그인에서 클랙식 편집기를 검색한 후에 지금 설치 버튼과 Active(활성화) 버튼까지 눌러서 설치를 완료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던 편집기와 유사한 UI가 나온다. 물론 현재 워드프레스 기본 편집기로 장착된 블록 기반의 구텐베르크 편집기는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으므로, 클래식 편집기에 익숙하지 않다면 해당 구텐베르크 편집기를 그대로 활용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클래식 편집기를 주로 사용하면서도 쿠텐베르크 편집기 사용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은 클래식 편집기가 익숙하지만 쿠텐베르크 편집기도 사용하다 보니, 훨씬 편한 편집기라는 생각이 들어 조만간 쿠텐베르크 편집기로 정착할 듯하다. 따라서 클래식 편집기 또는 쿠텐베르크 편집기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라면 무조건 워드프레스에 기본으로 장착된 쿠텐베르크 편집기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